[아지트클래스] 3D프린터 모델링과 아두이노 코딩을 이용한 인피니트미러 만들기 수업

안녕하세요. 기부이펙트 입니다 😀

오늘은 4주동안 수업을 진행했던 메이커(Maker) 수업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해요 :ㅇ

‘메이커(Maker)’ 란 스스로 필요한 것을 만드는 사람들.

메이커가 만드는 법을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흐름을 통칭하는 말.

이라고 풀이 할 수 있는데요.

메이커는 기존의 ‘DIY(Do It Yourself)’ 와는 다릅니다.

 DIY가 개인적 취미 생활에 가깝다면 메이커는 개인의 취미부터 산업의 영역까지 아우른다고 합니다.

가까운 미래에 다가올 4차 산업혁명의 동력 중 하나인 ‘3D프린터’의 모델링과,

 ‘아두이노’의 코딩을 함께 이용해서 메이커가 되어볼까 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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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를 위해 수업을 진행해주실 선생님을 모셨습니다.

바로~! 시흥에서 메이커 학원을 운영 중 이신 박전수쌤!!

전수쌤은 메이커수업은 재미있는걸 만드는데서부터 시작된다고 하셨는데요.

그래서, 우리가 만들 물건은~~~

짜잔!

1강 _ 모델링 수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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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수업과정은 딱딱한 이론보다는 실제로 만들어지는 전 과정을 직접 고민하고

실행 해보면서 완성시키는 실습 위주의 과정이었는데요.

첫 수업으로는 전수쌤이 그동안 다른 아이들과 만들었던 재미있는 물건들을 쭈욱 보여주셨어요.

인피니트미러, 무드등, LED운동화, 광선검 등등 너무나 신기하고 재밌는 물건들이라 입벌리고 구경하느라 사진으로 못 남겼네요^^;

첫 시간이라 쭈뼛쭈뼛했던 아이들이 그 덕분에 눈이 초롱초롱 해졌습니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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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, 본격적으로 첫 째주 모델링 수업에 필요한 프로그램도 깔고 모델링할 툴의 초기 세팅을 했습니다.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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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D모델링 툴을 이용해서 자신만의 인피니트미러 ‘틀’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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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트 모양으로 만드는 친구도 있네요

누구한테 선물한다나 뭐라나 ㅎㅎ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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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번도 접해보지 못한 생소한 것 들이라 전문적인 프로그램이 아닌 기초적인 도형으로 모델링이 가능한 방법으로 접근하니

생각보다 너무나 쉬워서 모두가 척척 만들어 냈습니다.

모델링한 걸 3D프린터로 뽑아보기도 하면 좋았겠지만

실제로 1개 만드려면 3~4시간이 넘게 걸리기 때문에

전수쌤이 다음시간까지 열심히. 아주 열심히 뽑아오신다고 하네요.

그래도 내가 모델링한게 다음 시간에 실제로 제작되서 받아볼 수 있다니 벌써부터 기대됩니다.

2강 _ LED 그리고 납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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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 주가 지나고 두번째 수업을 위해 아지트쉼에 모두 모였습니다.

지난 주 모델링했던 틀 안쪽에 LED 작업을 하기위해 ‘네오픽셀’ 특성에 대해 전수쌤이 열정적으로 강의하고 계십니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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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D프린터로 출력된 나만의 틀을 보니 신기하고 반갑네요^^

이제 LED를 필요한 만큼만 잘라서 쓰기 위해 실제로 대보기도하고 갯수도 세어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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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ED 종류에따라 제조회사에 따라 같은 길이 여도 더 촘촘한게 있고 넓직한게 있는데

촘촘한건 다 완성시키면 더 화려할테지만 조금 있다가 할 납땜 작업때 크기가 작아서 세밀한 작업이 필요하다네요;;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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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, 이제 납땜을 할 시간!

뜨거운 인두를 사용 할 땐 다칠 수 있으니 안전교육은 필수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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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두와 납의 특성, 납땜의 중요성을 듣고 나서 직접 실습~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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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제로 해보기전에 기판에 연습먼저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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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제 실전 ! 전수쌤의 시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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내껀 내가 직접ㅎ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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처음해보는 납땜에 겁나서 못하겠다는 친구들도 있었지만 막상할 땐 고도의 집중력

몇 번 해보더니 자신감 생겼는지 다하고 나서는 재밌다고ㅎㅎ 안말렸으면 계속 할 기세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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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선 작업 끝낸 LED를 틀 안쪽에 잘 부착시키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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틀 뒷면에 거울을 고정시키고,

앞면에는 아크릴에 반사필름 작업해서 완성 !!
은 아니지만 그럴듯한 모습!!

다음주엔 아두이노도 연결하고, 선 정리도해서 케이스 모델링 하기~

3강 _ 2차 모델링, 아두이노 코딩 기초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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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들의 LED에게 생명을 줄 아기다리고기다리던 아두이노!

오픈소스로 누구든지 프로그램 사용할 수 있는 아두이노를 이용해서 코딩 기초 세팅 작업과 연결 작업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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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각보다 빠르게 따라와서 케이스 모델링 추가 작업 후 세번째 시간 마무리!!

전수쌤은 그렇게 다시 몇 일동안 3D프린터 출력을 하셨다는 소문이…

 

4강 _ 2차 코딩 수업 그리고 완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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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난 주 노가다 코딩만 하다가 끝났던 LED 불켜기.

번쩍번쩍 화려한 LED가 당연한 줄만 알았던 LED가 이렇게 어렵게 불이 켜지는 거였다니…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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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지막 수업인 오늘은 더 심화된 노가다 코딩이 시작되었고, 아이들은 그렇게 지쳐갔습니다.

그리고 노가다 끝에…

똑같이 작동하더라도 몇 십줄이었던 코딩이 반복문(for문)을 이용해서 단 세줄에 끝나는 신세계를 배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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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렇게 드디어 완성!!

원하는대로 LED를 제어해서 개성있게 표현한 아이들의 완성품

너무 이쁘지 않나요? ㅎㅎ

덩손인줄 알았던 우리들이 금손이었다니 ㅎㅎ

그리고 화려한 LED의 향연

완성 동영상 꼭 보세요 ㅎ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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처음엔 우리가 할 수 있을까 싶었지만 쉽고 재미있게 수업해주신 전수쌤 덕분에,

낯설고 지루할 수 있었지만 끝까지 집중하고 참여해준 아이들이 었기에

결과물보다 과정이 더 빛났던 4주간의 놀이 같은 수업이었습니다.

첫 시간 전수쌤이 해주셨던 말씀이 있습니다.

‘ 내가 재밌는거

 만드는게 메이커야 ‘ 

한가지 확실한건 모두가 메이커가 였던 수업이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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